사진제공 : 정세화 사진작가
뿔논병아리
머리는 녹색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며 번식기에는 뒷머리 깃털이 길게 뻗고 양쪽 머리 뒷부분에는 관 모양의 식우를 이룬다.
얼굴은 흰색이고 눈앞에서 눈뒤까지는 검은색의 눈선이 지나고 윗부분에는 흰색의 눈썹선이 있으며 번식기에는 길게 뻗어 목도리 모양의 식우를 이루고 바깥쪽 부분은 검은색이며 안쪽은 주홍색을 띤다. 윗면은 검은 갈색이고, 아랫면은 광택이 있는 흰색이다. 첫째날개깃은 어두운 갈색이며 둘째날개깃도 흰색이나 가장 바깥쪽 깃은 갈색의 무늬가 있으며 윗부리는 어두운 갈색 또는 엷은 붉은색이며 아랫부리 기부는 어두운 붉은색이고 끝은 엷은 갈색이다.
홍채는 붉은색이며 황금색의 가는 띠가 있다. 다리는 검은색이다. 겨울깃의 몸 윗면은 어두운 잿빛 갈색이고, 몸의 아랫부분은 광택이 있는 흰색이다. 목옆은 목도리 모양의 식우가 없고, 드물게 검은색 또는 적갈색을 띤다.구북구와 호주구. 유럽, 북아프리카, 중동, 인도 북부, 아시아, 호주, 뉴질랜드에서 번식한다. 겨울에는 지중해, 페르시아 만, 인도 북부, 미얀마, 중국 남부, 한국, 일본 등지에서 월동한다.우리나라 전역 해안에 흔한 겨울새이며 최근 남양호, 대호에서 소수 번식하는 것이 확인된 바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뿔논병아리 [Great Crested Grebe] (한반도의 조류, 2012. 3. 20., 아카데미서적)
김선식기자